교육 심리학(14) 도덕 발달 –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콜버그 콜버그10~16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가상의 도덕적 갈등 제시, 분석하여 응답 등급 6도덕 발달에는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그는 답변 자체보다 주제 이면에 있는 도덕적 추론이나 사고의 구조나 내용을 분석하는 데 더 관심이 있습니다.. 콜버그 콜버그임상 인터뷰 결과,, 세다 세다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율적 도덕적 단계 10-11그는 도덕 발달이 말기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더 발달한다고 믿었다..

콜버그 콜버그도덕성 발달은 개인의 인지능력 발달과 함께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1~6고정된 단계 순서로 발달하는 것으로 간주. 이 개발 모델은, 멕시코, 바하마, 대만, 온두라스, 인도, 나이지리아, 또한 케냐와 같은 많은 문화권에서 흔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는 또한 도덕 발달 단계는 인지적 진보 및 도덕적 행동과 관련이 있지만, 도덕성의 결정은 도덕적 추론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도덕적 발달의 속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모두가 일등이다 6이 단계에서 도덕적 판단이 내려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나) 콜버그 콜버그도덕 발달의 단계

콜버그 콜버그하인즈입니다 하인즈갈등에 대한 청소년의 반응을 분석하여 개인 윤리를 개발 레벨과 6단계적으로.

하인즈 하인즈의 곤경: 아내가 암으로 사망. 그녀를 구할 수 있는 약은 단 하나. 그 약은 같은 도시의 한 약사가 최근에 발견한 일종의 라듐이었습니다.. 그 약은 제조비가 비싸지만,, 약사는 의약품 제조 비용을 지불합니다. 10아주 적은 양의 약물에 대해 2,000달러를 원한다. 아내 남편 하인즈 하인즈돈을 빌리기 위해 아는 사람을 모두 찾아가, 약의 절반 1,000나는 단지 1달러를 얻을 수 있다. 그는 약사에게 그의 아내가 죽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약을 더 싸게 팔거나 미래에 부족분을 보충하도록 요청하십시오.. 하지만 약사는 그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내가 이 약을 발명했고 그것으로 돈을 벌어야 해대답했다. 하인즈 하인즈필사적으로 그는 약국에 침입하여 약을 훔쳤지만 아내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하인즈 하인즈해야 할 것? 왜 그렇게 생각하니??

등급 하나. 사전 맞춤 수준

루틴은 사회적 규범을 의미합니다., 기대와 관례를 충족하기 위한 것. 따라서 전 인습적 수준의 개인은 아직 사회적 규범과 관습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912세 미만의 어린이와 일부 청소년 및 성인 범죄자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이것은 육신의 욕망 안에 도덕적 가치가 유지되는 수준입니다.. 이 수준의 사람들은 규칙을 내면화하지 않았습니다., 행동에 따른 보상이나 처벌 때문에 당국이 정한 규칙을 따릅니다.. 또한 이 수준에서 그들은 처벌을 피하거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옳은 것을 판단하는 이기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 수준은 두 단계로 나뉩니다..

단계 하나. 처벌과 복종 지향 : 옳고 그름은 행동의 물리적 대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벌을 피하거나 자기보다 강한 사람에게 복종하는 것이 도덕률이다..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가혹한 처벌을 받습니다., 손상이 클수록 행동이 나빠집니다..

단계 2. 도구적 상대주의 : 행동은 개인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도구 역할을 할 때 옳다고 간주됩니다.. 이 단계에서 개인의 관계는 타인의 입장에 초점을 맞출 수 있지만, 당신은 내 등을 긁어, 나는 당신의 등을 긁어.’도구적 호혜성, 혜택이 자신에게 돌아왔을 때만 다른 사람의 필요에 관심을 갖게 됨(상호 상태) 등급.

등급 2. 일반 수준

이 수준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승인을 얻거나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을 따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도덕적 행동은 물질적 보상과 처벌이 아니라 사회적 승인을 구하거나 비난을 피함으로써 동기 부여됩니다.. 즉각적이고 명백한 결과가 무엇이든 일상적인 수준에서, 가족, 그룹 또는 국가의 기대 또는 요구에 응답하는 것이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의 청소년과 성인이 이 수준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 단계가 포함됩니다..

단계 삼. 착한 소년여성용 : 이 단계에서 개인의 도덕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돕는 것입니다., 남에게 인정받다. 타인의 반응이 그 사람의 인격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지만, 체력보다 사회적 인정에 더 관심, 좋은 일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합니다.. 배우의 의도에 따라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합니다..

단계 4. 보안 방향 : 이 단계에서 당신은 권위를 인정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의무를 다합니다., 나는 법을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 행위라고 믿는다. 개인은 처벌을 두려워해서가 아니라 법이 사회 질서를 유지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법을 준수합니다.. 법을 어기는 것은 죄이므로 두려움은 도덕적 행동을 유도합니다..

등급 삼. 인습 이후 수준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다, 법이나 권위가 아닌 정당한 도덕적 가치와 원칙에 입각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이 법적으로 옳은 것과 항상 같지는 않다는 것을 안다.. 이 수준에는 두 단계도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203세 이상의 성인 중 소수만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단계 5. 사회 계약 지향 : 이 단계의 사람들은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된 법을 사회구성원이 지켜야 할 사회적 계약으로 여기는 것이 올바른 접근이다.. 사회적 공헌은 공익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인권이나 존엄성을 해치는 부당한 법은 언제든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와 달리 법이 유동적으로 보입니다..

단계 6. 보편적인 도덕 원칙에 따라 :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기 선택의 윤리적 원칙에 따라 자신의 양심에 따라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이 양심의 원칙은 구체적인 규칙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정당성, 좋다, 공정성에 기반한 행동에 대한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이 단계의 윤리는 매우 개인적이며 다수가 인정하는 사회 계약이나 법률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법이 원칙과 상충할 때 우리는 법보다 더 높은 도덕성을 존중합니다., 법을 어기고, 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처벌받을 용의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