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어요.키오스크를 설치하는 가게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가정 내에서 활동하는 상황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회사에서도 자가 근무를 하고 있고 은행 업무를 보려고 은행에 직접 방문하는 등 귀찮은 일도 많이 줄었기 때문에 요즘 많은 분들이 일상 속에서 편리함을 누리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많은 것을 번거롭지 않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배달음식도 간편하게 주문해서 먹을 수 있어 직접 마트에 가지 않고도 쇼핑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서비스를 예약하고 주문할 수 있으며 쇼핑도 가능합니다.
사진이나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메신저 앱을 통해 많은 것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결제 서비스도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드나 계좌이체 등의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요즘 오프라인 마켓이나 온라인 마켓, 인스타 시장은 물론 배달음식 관련 앱, 쇼핑 등 많은 곳에서 소액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앱을 구독할 때나 모바일 게임 내에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한 후 익월 요금에 청구되는 방법인 콘텐츠 이용료라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휴대폰 요금에 합산해서 납부하는 서비스이고, 두 방법은 개념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우리는 편리함을 누리고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지만 장점이 있다면 분명 단점도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가 많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물건을 구입하거나 쇼핑을 할 때는 번거롭게 카드를 등록하거나 계좌이체를 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없도록 편리하고 간편하게,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단점은 우리가 이런 사용을 할 때 과소비를 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조절하고 이용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콘텐츠 이용료를 진행할 때 주의할 점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이런 부분을 생각하지 않고 그냥 넘어갈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서비스는 당면한 현금이 유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러한 장점을 이용하여 과소비로 이어지는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당장 자신의 현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서둘러 구입해야 하는 생필품을 구입할 수 있고, 간단하다는 장점으로 한두 번 사용하고 금액이 커져 납부해야 할 때 부담감을 느끼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의도치 않게 소비되는 경우에는 결제를 차단하거나 한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설정을 하지 않고 무작정 뒷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소비를 하시면 나중에 휴대폰 요금에 청구되어 납부해야 할 때 제때 납부하지 못해 미납되거나 연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납이 잦거나 연체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신용등급에도 문제가 생겨 결제 정책에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점을 고려해 소비를 줄여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납부하지 못하고 연체가 된 경우 연체이자를 납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잘 모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가장 중요한 건데 당장의 소비만 생각할 뿐 뒷 상황을 고려할 수가 없어요. 연체가 생겼을 때는 여러분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연체이자보다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수수료로 인한 부담이 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한도 하향이나 차단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한도 설정이나 한도 차단 방법은 예상외로 간단합니다.
우선 사용하시는 통신사 앱을 설치하시면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신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1만원 단위로 한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 알아두시고 설정하셔야 합니다.
통신사 앱을 이용해 한도를 설정하면 매월 금액과 하루 금액, 그리고 1회 결제 시 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과소비를 막는 방법이 되므로 연체로 이어지는 문제를 발생시켜서는 안됩니다.
연체에 대한 심각성을 반드시 인지하고 앱을 통한 한도 설정이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많이 이용하시는 114 전화상담을 통한 한도 설정과 차단이 가능하므로 상담원분께 문의해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전만큼 상담사가 존재하지 않고 앱 사용으로 전화상담사가 크게 줄었기 때문에 상담사와의 통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꽤 많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싫다면 어렵다고 느끼더라도 앱에서 쉽게 설정해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설정하지 않아 연체나 미납 시에는 이러한 내역을 가지고 있더라도 신용정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다시 한번 강요하지만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 어린이는 반드시 자녀의 휴대폰을 차단해야 합니다.
소비습관이 좋지 않고 경제관념이 없다 보니 잘 모르고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게임사 내에 학부모 관련 시스템이 생길 정도여서 자녀가 있는 부모는 휴대폰을 개통할 때 반드시 차단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을 인식하고 연체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연체가 되면 이용하고 있는 카드사와 신용정보가 연동되기 때문에 카드 한도가 하락하거나 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도 있고 연체가 지속될 경우 내역이 남을 뿐만 아니라 이자가 눈처럼 늘어나기 때문에 애초 설정을 해서 위험성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 앱에서 회원가입과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마이페이지에 콘텐츠 이용료/소액결제 카테고리로 한도 설정, 결제 차단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이 쉽게 가능하므로 이러한 방법으로 반드시 차단하여 나중에 후회하는 일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휴대폰 요금이 부담스럽다는 분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서 시작해 주세요.편리한 서비스이지만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고, 꼭 고민하시고 나중에 후회하지 않도록 올바른 소비습관이 생길 수 있도록 주의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소정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