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14) 도덕 발달 –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콜버그 콜버그10~16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가상의 도덕적 갈등 제시, 분석하여 응답 등급 6도덕 발달에는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 그는 답변 자체보다 주제 이면에 있는 도덕적 추론이나 사고의 구조나 내용을 분석하는 데 더 관심이 있습니다.

. 콜버그 콜버그임상 인터뷰 결과,, 세다 세다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율적 도덕적 단계 10-11그는 도덕 발달이 말기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더 발달한다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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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 콜버그도덕성 발달은 개인의 인지능력 발달과 함께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1~6고정된 단계 순서로 발달하는 것으로 간주. 이 개발 모델은, 멕시코, 바하마, 대만, 온두라스, 인도, 나이지리아, 또한 케냐와 같은 많은 문화권에서 흔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그는 또한 도덕 발달 단계는 인지적 진보 및 도덕적 행동과 관련이 있지만, 도덕성의 결정은 도덕적 추론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도덕적 발달의 속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 모두가 일등이다 6이 단계에서 도덕적 판단이 내려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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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콜버그 콜버그도덕 발달의 단계

콜버그 콜버그하인즈입니다 하인즈갈등에 대한 청소년의 반응을 분석하여 개인 윤리를 개발 레벨과 6단계적으로.

하인즈 하인즈의 곤경: 아내가 암으로 사망. 그녀를 구할 수 있는 약은 단 하나. 그 약은 같은 도시의 한 약사가 최근에 발견한 일종의 라듐이었습니다.

. 그 약은 제조비가 비싸지만,, 약사는 의약품 제조 비용을 지불합니다.

10아주 적은 양의 약물에 대해 2,000달러를 원한다. 아내 남편 하인즈 하인즈돈을 빌리기 위해 아는 사람을 모두 찾아가, 약의 절반 1,000나는 단지 1달러를 얻을 수 있다. 그는 약사에게 그의 아내가 죽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약을 더 싸게 팔거나 미래에 부족분을 보충하도록 요청하십시오.. 하지만 약사는 그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내가 이 약을 발명했고 그것으로 돈을 벌어야 해대답했다. 하인즈 하인즈필사적으로 그는 약국에 침입하여 약을 훔쳤지만 아내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 하인즈 하인즈해야 할 것? 왜 그렇게 생각하니??

등급 하나. 사전 맞춤 수준

루틴은 사회적 규범을 의미합니다.

, 기대와 관례를 충족하기 위한 것. 따라서 전 인습적 수준의 개인은 아직 사회적 규범과 관습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912세 미만의 어린이와 일부 청소년 및 성인 범죄자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 이것은 육신의 욕망 안에 도덕적 가치가 유지되는 수준입니다.

. 이 수준의 사람들은 규칙을 내면화하지 않았습니다.

, 행동에 따른 보상이나 처벌 때문에 당국이 정한 규칙을 따릅니다.

. 또한 이 수준에서 그들은 처벌을 피하거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옳은 것을 판단하는 이기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 이 수준은 두 단계로 나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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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하나. 처벌과 복종 지향 : 옳고 그름은 행동의 물리적 대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 벌을 피하거나 자기보다 강한 사람에게 복종하는 것이 도덕률이다.

.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가혹한 처벌을 받습니다.

, 손상이 클수록 행동이 나빠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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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2. 도구적 상대주의 : 행동은 개인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도구 역할을 할 때 옳다고 간주됩니다.

. 이 단계에서 개인의 관계는 타인의 입장에 초점을 맞출 수 있지만, 당신은 내 등을 긁어, 나는 당신의 등을 긁어.’도구적 호혜성, 혜택이 자신에게 돌아왔을 때만 다른 사람의 필요에 관심을 갖게 됨(상호 상태) 등급.

등급 2. 일반 수준

이 수준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의 승인을 얻거나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을 따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 도덕적 행동은 물질적 보상과 처벌이 아니라 사회적 승인을 구하거나 비난을 피함으로써 동기 부여됩니다.

. 즉각적이고 명백한 결과가 무엇이든 일상적인 수준에서, 가족, 그룹 또는 국가의 기대 또는 요구에 응답하는 것이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대부분의 청소년과 성인이 이 수준에 있습니다.

, 여기에는 두 단계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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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삼. 착한 소년여성용 : 이 단계에서 개인의 도덕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돕는 것입니다.

, 남에게 인정받다. 타인의 반응이 그 사람의 인격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지만, 체력보다 사회적 인정에 더 관심, 좋은 일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합니다.

. 배우의 의도에 따라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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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4. 보안 방향 : 이 단계에서 당신은 권위를 인정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의무를 다합니다.

, 나는 법을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 행위라고 믿는다. 개인은 처벌을 두려워해서가 아니라 법이 사회 질서를 유지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법을 준수합니다.

. 법을 어기는 것은 죄이므로 두려움은 도덕적 행동을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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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삼. 인습 이후 수준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다, 법이나 권위가 아닌 정당한 도덕적 가치와 원칙에 입각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이 법적으로 옳은 것과 항상 같지는 않다는 것을 안다.

. 이 수준에는 두 단계도 포함됩니다.

, 일반적으로 말하면 203세 이상의 성인 중 소수만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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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5. 사회 계약 지향 : 이 단계의 사람들은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된 법을 사회구성원이 지켜야 할 사회적 계약으로 여기는 것이 올바른 접근이다.

. 사회적 공헌은 공익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인권이나 존엄성을 해치는 부당한 법은 언제든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와 달리 법이 유동적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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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6. 보편적인 도덕 원칙에 따라 :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기 선택의 윤리적 원칙에 따라 자신의 양심에 따라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 이 양심의 원칙은 구체적인 규칙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정당성, 좋다, 공정성에 기반한 행동에 대한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 이 단계의 윤리는 매우 개인적이며 다수가 인정하는 사회 계약이나 법률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 법이 원칙과 상충할 때 우리는 법보다 더 높은 도덕성을 존중합니다.

, 법을 어기고, 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처벌받을 용의가 있음.